약관/규정 타이틀

 



(1) 목적

 

본 인터넷 구매시스템 이용약관(이하 "약관")은 회원(이하 별도 정의한 바와 같음)이 SPC 그룹 계열회사(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구매시스템을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간의 제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2) 용어의 정의

1. "SPC전자구매시스템"( 이하 "SPC 구매시스템")이란 인터넷 등 전자거래수단을 이용하여 가상의 공간에서 재화나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 회사가 구축 , 운영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2. "회원"이란 SPC 구매시스템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대한 동의 절차, 회사가 요구하는 각종 정보제공 절차 등 회원등록과 관련하여 회사가 정한 제반 절차를 거친 후 회사로부터 최종 승인을 득한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를 말합니다.
3. "회원 아이디(ID)"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SPC 구매시스템에서 부여한 무의미 숫자 코드의 조합으로 원칙적으로 각각의 회원은 1개의 회원 아이디만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4. "회원 비밀번호(Password)"는 회원의 동일성 확인과 회원의 권익 및 비밀 보호를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SPC 구매시스템에서 자동 승인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하며 원칙적으로 각각의 회원은 1개의 회원 비밀번호만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5. "담당자"는 회원이 회원 등록시 담당자로 선정한 자로서 각각의 회원은 복수의 담당자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단, 담당자는 회원의 대표자와 회원이 임?직원으로 고용한 자로 제한됩니다.
6. "구매계약"은 SPC 구매시스템에서의 견적 또는 입찰을 통하여 낙찰자로 선정된 회원이 회사와 체결하는 계약으로서 계약 형태에 따라 물품공급계약, 인테리어시공계약, 공사도급계약, OEM상품공급계약, 용역/서비스공급계약 등으로 구분됩니다.
7. 기타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는 관계법령과 일반적인 상거래 관행에 의합니다.


(3) 약관의 적용 및 개정
 

1. 본 약관은 회원이 회원등록을 위하여 본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효력을 발생합니다.
2. 회사는 SPC 구매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본 약관을 수시로 개정할 수 있습니다. 본 약관이 개정된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SPC 구매시스템 홈페이지에 적용일자 14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고합니다. 단, 긴급을 요할 경우 변경 즉시 이를 공고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본 조 제2항에 따라 개정된 약관은 개정 내용이 관계 법령에 위배되지 않고 별도의 경과규정이 없는 한 개정 이전에 등록한 회원에게도 소급 적용됩니다.
4. 회원은 개정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제5조 제1항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원이 적용일자 전일까지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경우에는 개정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5.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계법령과 일반적인 상거래 관행에 따릅니다.


(4) 회원등록 절차

1. SPC 구매시스템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신청인")가 회원등록 신청을 하고 그 등록신청에 대하여 회사가 승낙의 의사를 SPC 구매시스템 홈페이지에 게시한 때에 성립합니다.
2.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자는 회사가 SPC 구매시스템 홈페이지에 제공하는 회원등록 신청양식에 아래 사항을 정확하고 사실과 다름이 없이 기입하여야 합니다.
업체명, 대표자명, 사업자등록번호, 거래처형태, 대표전화, 대표 e-Mail, 사업장 주소 등
3.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항을 인지하는 경우 회원등록 신청에 대한 승낙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이미 등록된 회원의 회사명, 성명 또는 사업자 등록번호와 동일한 경우
2) 등록신청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등록 신청인에게 연체, 부도, 기타 이에 준하는 신용불량의 상태에 있는 것으로 밝혀진 경우
4) 본 약관 제5조 제2항에 의하여 회원자격을 상실한 회원이 자격상실일로부터 1년 이내에 재등록 신청을 하는 경우
5) 등록 신청인의 회원등록신청 행위 또는 그에 대한 회사의 승낙행위가 관계 법령 기타 사회 공공질서에 반하거나 건전한 거래질서를 해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6) 본 시스템 운영을 방해할 의도로 등록 신청하는 경우
7) 기타 회사 소정의 이용신청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5) 회원탈퇴 및 자격상실

1. 회원의 탈퇴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탈퇴의사를 e-mail, Fax., 기타의 방법으로 회사에 통지함으로써 탈퇴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이 탈퇴 전에 참여한 입찰 절차가 진행 중인 경우 회원탈퇴 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탈퇴의사를 통지한 회원이 낙찰자로 선정된 경우에는 당해 낙찰결과에 따라 체결되는 구매계약의 이행이 완료된 때
② 탈퇴의사를 통지한 회원이 낙찰자로 선정되지 않은 경우에는 당해 입찰 절차가 종료한 때
2) 회원이 탈퇴의사 표시를 하는 경우 회사는 소정의 탈퇴의사 확인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회원과 회사간 SPC 구매시스템 이용계약은 회원탈퇴와 동시에 해지됩니다.
2. 회원자격 상실
1) 회사는 회원에게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회원자격을 상실 시킬 수 있습니다.
① 견적 또는 입찰시 담합을 한 경우
② 타인의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도용하거나 회원 자신의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제공하였을 경우
③ 견적 요청 또는 입찰 초청을 받고 연속하여 3회 이상 응찰하지 않은 경우
(단, 견적 요청 또는 입찰 초청을 받고 SPC 구매시스템을 통해 회사에 입찰포기 사유를 지정 프로세스를 통해 제출한 경우는 응찰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④ 업체선정 또는 낙찰 후 정당한 사유 없이 구매계약을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⑤ 허위 가입자임이 밝혀진 경우
⑥ 허위사실 유포, 업무방해, 입찰방해 등 건전한 거래질서를 교란하였을 경우
⑦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경우
⑧ 회사 소정의 "협력업체 제재기준"에 의거 제재를 받은 경우
⑨ 기타 본 약정을 위반한 경우
2) 회사는 전 호의 사유 발생시 회원에게 e-mail, Fax., 전화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자격을 상실한 사실 및 그 사유를 통지하며 이 경우 회원과 회사간 SPC 구매시스템 이용계약은 해지됩니다.
3. 회사는 본 조 제2항의 사유로 인한 회원자격 상실시 회원에게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 일체 책임지지 않습니다.


(6) 회원 ID및 비밀번호 관리책임

1. 회원은 회원 아이디와 회원 비밀번호를 통하여 SPC 구매시스템에 접속함으로써 동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회원 아이디와 회원 비밀번호를 스스로의 책임 아래 관리하여야 하며 회원 아이디와 회원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사용하게 할 수 없습니다.
3.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하지 않은 회원 아이디나 회원 비밀번호의 유출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으며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어떠한 손해에 대하여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7) 인증서 등록 및 관리책임

1. 회원은 인증서의 신원 확인을 위해 회원이 보유한 법인용 공인인증서를 SPC 구매시스템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SPC 구매시스템에 미 등록된 인증서의 경우 공인 여부를 불문하고 유효하지 않은 인증서로 봅니다.
3. 회원은 SPC 구매시스템을 통하여 견적 또는 입찰에 참여하거나 주문장 및 세금계산서 전자서명을 하고자 하는 경우 자신에게 발급된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4. 인증서가 저장된 저장장치 및 인증서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5. 회원은 자신의 인증서 관련 정보가 불법적으로 유출된 경우, 도난 당한 경우, 기타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지체 없이 이 사실을 회사에 통보하는 동시에 인증서발급회사와 협의하여 당해 인증서를 폐기하거나 재발급 받는 등 필요한 제반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6.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하지 않은 인증서 관련 정보의 유출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으며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어떠한 손해에 대하여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8) 전자서명의 효력

1. 회원의 전자서명은 관계 법령이 정하는 서명 또는 기명날인을 한 것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 것으로 봅니다.
2. 전항의 규정에 의한 전자서명이 있는 경우 당해 전자서명이 당해 회원의 서명 또는 기명날인이고, 당해 전자문서가 전자 서명된 후 그 내용이 변경되지 아니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9) 전자문서의 송.수신 

1. 본 약관에서 별도로 정하지 않는 한, SPC 구매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입찰서 등 전자문서의 송,수신과 관련한 제반 사항은 원칙적으로 전자거래기본법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동법 제9조 제2항 제1호의 수신자가 지정한 컴퓨터란 회사의 경우 SPC 구매시스템 서버를 말합니다.
2. SPC 구매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견적마감시간 또는 입찰마감시간 등 시간과 관련된 약정은 SPC 구매시스템상의 시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3. 본 조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SPC 구매시스템에서의 전자문서 송?수신 시기에 대하여는 다음 각 호에 정해진 바에 따릅니다.
1) 전자거래기본법 제9조 제2항 1호 단서조항은 본 약관에서 적용을 배제합니다. 회사가 지정한 SPC 구매시스템 서버 이외의 전산장비에 입력된 전자문서는 그 출력 여부를 불문하고 송,수신되지 아니한 것으로 봅니다.
2) 전자거래기본법 제10조 단서조항은 본 약관에서 적용을 배제합니다. 송신한 회원의 진의와 상관없이 일단 SPC 구매시스템 서버에 도달한 전자문서는 송,수신 된 것으로 봅니다.
3) 전자거래기본법 제12조는 본 약관에서 적용을 배제합니다. SPC 구매시스템 및 본 약관에서 별도로 규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수신확인통지를 요청할 수 없으며, 임의의 전자문서 효력발생 조건을 붙일 수 없습니다.


(10)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본 약관, 관계법령, 기타 SPC 구매시스템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가 수시로 통보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SPC 구매시스템을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서면동의 없이 복사, 복제, 변경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3. 회원은 SPC 구매시스템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다른 회원의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2) 회사 및 회사 임?직원을 포함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 하는 행위
3) 회사의 사전 서면동의 없이 광고물을 게재하거나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메일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4)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4. 회원이 SPC 구매시스템을 통하여 게시한 게시물에 대한 모든 권리 및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의 내용이 본 조 제3항에 정해진 바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에 대한 사전통지나 동의 없이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11) 회사의 역할과 책임

1. 회사는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이며, 이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2. 회사는 회원등록을 위하여 회원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수집된 정보는 회원에 대한 신용판단의 기초자료로 사용됩니다.
3.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해 SPC 구매시스템 회원이 입은 손해의 배상책임은 회사에 있습니다. 단, 본 약관 제12조의 시스템의 운영 중단 또는 시스템 장애의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12) SPC구매시스템의 운영중단 및 시스템장애

1. 회사는 컴퓨터 등 전산장비의 보수점검, 교체, 외부 해킹발생 등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시스템의 장애로 입찰진행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 회사는 입찰의 취소 및 재입찰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장애는 시스템 다운, 시스템에 연결된 네트워크의 장애 등으로 SPC 구매시스템에 접속이 불가능하거나 입찰서 및 주문장을 송?수신 할 수 없는 경우 등을 말합니다.
3. 본 조 제2항의 시스템 장애가 아닌 회원의 네트워크 또는 네트워크 서비스업체의 장애, 회원의 시스템 다운 등의 사유로 입찰서 등이 SPC 구매시스템 서버에 입력되지 않을 경우 입찰자가 송신하지 아니한 것으로 봅니다.


(13) 입찰종류

1. 입찰종류는 회원의 응찰횟수에 따라 일반입찰과 역경매입찰이 있습니다. 일반입찰은 회원의 응찰횟수가 1회로 제한되는 것을 말하며, 역경매입찰은 입찰마감시간까지 1회 이상 응찰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2. 공개여부에 따라 지명입찰과 공개입찰이 있습니다. 지명입찰은 등록된 회원 중에서 회사가 공급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회원을 지정하여 해당 회원에게만 입찰초청서를 전자문서로 발송하는 것이며, 공개입찰은 등록된 회원 모두에게 입찰초청서를 전자문서로 발송하는 것을 말합니다.


(14) 입찰진행 방법

1. SPC 구매시스템에서의 입찰절차는 회사가 입찰초청서를 해당 회원에게 발송함으로써 개시되며 회사가 발송한 입찰초청서를 수신한 회원에 한하여 입찰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2. 회사는 입찰초청서에 마감일시를 지정하며, 마감일시 전에는 어느 누구도 회원이 송신한 견적서를 조회할 수 없으며 이를 위하여 회사는 적절한 보안/인증 시스템을 운용합니다. 마감일시가 되면 SPC 구매시스템이 자동으로 회원의 견적서를 동시 개봉합니다. 단, 마감일시 전이라도 입찰초청서를 수신한 회원이 모두 응찰을 한 경우에는 마지막 견적서가 SPC 구매시스템에 도착하는 시점에 동시 개봉합니다.
3. SPC 구매시스템을 통한 입찰에서 낙찰자로 선정된 회원은 회사와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동 계약을 성실히 이행하여야 하며 낙찰자로 선정된 회원이 회사와의 구매계약 체결을 거부하거나 합리적인 이유없이 계약 체결을 지연하는 경우 회사 소정의 공급업체 제재규정에 의한 제재를 받게 되고 이로 인한 회사의 모든 손해에 대하여도 배상책임을 지게 됩니다.
4. SPC 구매시스템 및 본 약관에서 정해진 바에 따라 SPC 구매시스템 서버에 수신된 견적서 등의 전자문서는 당해 송신자가 회원과 동일인인지 여부와 관계없이 당해 회원이 송신한 전자문서로 인정됩니다.
5. 회사는 회원이 SPC 구매시스템을 통하여 응찰한 견적서의 내용만을 근거로 낙찰자를 선정하므로 견적서의 진위여부 및 견적서 송신자가 회원과 동일인인지 여부를 확인하지 않으며, 회사가 당해 견적서를 신뢰함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회원의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15) 입찰자료의 보안유지

1. 회사는 회원이 전자문서로 송신한 응찰내역을 입찰마감시간 전까지 내?외부의 어느 누구에게도 공개되지 않도록 보안유지를 합니다.
2. 회원은 회사에게 전자문서로 송신한 응찰내역을 타 회원 또는 제3자에게 공개되지 않도록 보안유지를 합니다.


(16) 구매계약

1. 회사는 낙찰회원 선정 후 구매형태에 따라 주문장이나 용역계약서 또는 공사도급계약서를 당해 낙찰회원에게 통지합니다.
2. 회사와 낙찰회원간 구매계약은 회사가 발송한 주문장이나 용역계약서, 또는 공사도급계약서에 대하여 낙찰회원 및 회사가 상호 전자서명을 완료한 때에 효력을 발생합니다.
3. 회사는 필요한 경우 회원과 회사의 전자서명이 완료된 구매계약서를 출력하여 회원으로 하여금 동 계약서에 기명,날인할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원은 합리적인 사유가 없는 한 회사의 요구에 응하여야 합니다.
4. 회원과 회사간 체결된 구매계약의 이행에 관한 제반 사항은 원칙적으로 각 구매계약서에 정해진 바에 따릅니다. 단, 낙찰회원에게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회사는 당해 구매계약서에서 규정하지 않고 있는 경우에도 불구하고 당해 구매계약을 해지 또는 해제할 수 있습니다.
1) 본 약관 제5조 제2항의 회원자격상실사유가 발생한 경우
2) 기타 본 약정을 위반한 경우


(17) 대금결제

전자거래에 의한 대금결제는 회사 소정의 대금결제방식에 의합니다.


(18)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전쟁, 폭동, 내란, 법령의 개폐 및 제정, 공권력에 의한 명령 및 처분, 노동쟁의, 기간통신사업자의 전기통신 서비스의 중지, 정전, 번개, 홍수, 태풍, 지진, 공장의 사고,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원이 SPC 구매시스템상에 게재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등을 신뢰함으로써 입은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9) 저작권 귀속 및 이용제한

1.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일체의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2.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어떠한 방법에 의하여도 재화나 용역의 판매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를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20) 공급업체 제재규정

SPC 구매시스템의 Site소개에 게시된 공급업체 제재규정은 본 약관의 일부로 하며 회원이 본 약관에 동의하는 경우 상기 공급업체 제재규정에 대하여도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단, 본 약관 본문의 내용과 회사 소정의 공급업체 제재규정의 내용이 상호 불일치 하는 경우에는 본 약관 본문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21) 분쟁의 해결 및 준용법률
 

본 약관에 명시되어 있지 않거나 약관의 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간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는 해당 분쟁이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상호 노력한다.
그럼에도, 원만히 해결되지 않는 경우, 민사 소송법 등 관련 법규를 준용하여 적용한다.